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Tip★ 코스피 하락이 시장에서 주는 의미

by 죠선생 2021. 1. 18.
728x90

안녕하세요

죠선생의 유익한 이야기입니다.

코로나 19 팬더믹을 지나 코스피 최고점을 찍고 내려온 오늘의 상황을 마주했습니다.

방어력이 약한, 시총 낮은 코스닥 주식이나 악재를 가진 주식이라면 저번주에 이어 패닉셀을 하게 될 것이고 호재가 있는 좋은 주식이라도 코스피가 받쳐주지 않아 오르지 않았을 종목도 있을 것입니다.

*쉽게 코스피(대형주), 코스닥(벤처나 중소형주)

[키움증권 영웅문 코스피지수] 

오늘은 제가 바라보는 관점에서 코스피 하락이 시장에서 주는 의미를 말씀드릴까합니다.

코스피는 증권시장에 상장된 상장 기업의 주식변동을 기준 시점과 비교 시점을 비교하여 작성한 지표. 즉 종합주가 지수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코스피는 시총이 큰 순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NAVER 등이 하락하면 코스피 지수에 영향을 줍니다.

쉽게 말해서 눈사람을 예로 들자면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작은 눈덩이, 큰 눈덩이가 있습니다. 그걸 뭉쳐서 눈사람이 되는데,  큰 눈덩어리가 녹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루 눈들이 쉽게 녹아버리는 것을 비유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1월18일 종가기준 85,000원으로 -3.41% 하락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장종료 전 추가로 빠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주부터 많은사람들은 물량을 해소하고 있구요. 이는 고점 판단에 따른 시세차익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기본 이론으로 통화량과 금리는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데요. 통화량을 늘릴 수록 금리가 낮아집니다.

그러나 주식과 부동산, 주식과 금리, 부동산과 금리는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으나 완전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지표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개미들의 지극히 오래되면서도 고쳐지지 않는 단점이 "이유를 찾는다" 는 것입니다. (떨어지거나 오른)

영화 작전과 같은 주식 관련 영화를 보면 검은 머리 외국인이 나옵니다.

외인이 산다고 해서 좋은 주식이다라고 판단했던 과거 90년대 생각의 틀을 깨는 내용이죠.

그럼 20년대에는 반대로 노랑머리 한국인도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표활용에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면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21년 시장에서 주는 악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를 생각해봐야하는데

 

21년 악재를 꼽아보자면 ★

 

1.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서 징역 2년 6개월 법정구속 건

: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과거 최순실) 측에 삼성그룹 경영 승계 등을 도와달라는 청탁의 의미로 회삿돈으로 뇌물을 건넨 혐의가 유죄로 판결난 사건

이는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삼성전자의 총수가 흔들리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반도체 관련주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 코로나 치료제(100% 만족은 되지 않았다는 것)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조건부 승인 제안(식약처 검증자문단)

: 검증 자문단 회의에서 렉키나주 임상시험 결과가 유의미한 것인지 안전성에 대해 논의를 했습니다.

결론은 이 약을 투여함으로써 코로나 19 증상이 개선되는 시간이 줄었다는 것인데, 약물의 작동원리 측정지표인 '바이러스 음전 소요 시간'은 비 투약환자 대비 차이가 없다는 것이 었습니다.

향후 3상에서 구체적인 결과가 판단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3. 공매도 금지 연장여부(3월 15일 기한 만료)

공매도는 주가하락에서 생기는 차익금을 노리고 실물없이 주식을 파는 행위를 말하는데 주식시장에서 유동성을 공급하는 반면에 시장질서 교란, 불공정 거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개인 투자자는 대부분 주가가 상승할 때 수익이 나는데 주가가 떨어지면 수익이 나는 공매도를 반가워 할 이유가 없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공매도 99% 이상을 차지하는 점이 개인이 공매도를 이기기 힘들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코스피 하락에 많은 국민들이 투자하여 상승한 만큼 국회에서는 귀를 기울이고 있는데 대형주 공매도만 허용하는 홍콩식 공매도를 검토 중인 것으로 나왔습니다. 4월 재보선이 있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끝나지 않은 코로나바이러스와 코스피 3000선에서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저는 수익실현을 이미 해두고 분할 매수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선택은 본인에게 있고 그 투자에 대한 선택이 신중하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